본문 바로가기
Mac Information

맥북(mackbook) 초보자분들을 위한 필독서 2부 -맥 OS란 무엇인가? =12 Monterey 기반

by JH GGu 2021. 12. 8.

안녕하세요.

오늘을 시작으로 제가 가장 잘 알고 있는 분야이자 실제 업무 분야인 Apple 제품 리뷰와 Mac OS, iPad OS, Apple 기반 Software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주제로는 '맥 OS란 무엇인가?'로 글을 써내려가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고 가장 빨리 접할 수 있는 OS가 무엇일까요?

네, 바로 Windows OS입니다. 흔히 Windows 10, 11, XP 등과 같이 Microsoft 사에서 만든 운영체제입니다. OS의 뜻은 운영체제라는 뜻인데 하드웨어 최소 유구 조건만 맞으면 맥북에도 Windows OS를 설치할 수 있고 가정에 있는 Apple 회사에서 만든 것이 아닌 컴퓨터에도 Mac OS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흔히 우리가 맥북, 맥미니, 아이맥과 같이 제조사에서 직접 만든 제품과 OS를 매칭해서 쓰는 이유는 호환성 때문입니다. 쉬운 예를 들면 Apple에서 만든 제품들은 control key와 alt key가 없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Mac OS는 이를 미리 알고 있기 때문에 Windows 컴퓨터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제 종료 키인 'control+alt+shift+delete' 명령어를 내릴 수 없습니다. 이처럼 Windows OS를 타깃으로 만든 제품들에 Mac OS를 설치해버리면 불편한 일들을 상당히 많이 겪을 수 있습니다(물론 설정을 바꾸면 가능하긴 합니다). 그래서 Mac 제품을 한 번 사게되면 연달아 전용 매직 마우스, 매직 키보드, 터치 패드 등과 같은 Apple 제품을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이러한 호환성 때문입니다. 물론 아주 간단한 예시로 이러한 설명을 해드렸지만 실제로 하드웨어 호환성 등과 같은 훨씬 복잡한 문제가 더 많습니다. 실제로 Mac OS Big Sur부터는 Windows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없도록 하드웨어단에서 설정되어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어떻게 설정을 바꾸면 설치가 가능하기는 합니다.

 

Windows와 Mac OS만 설명드렸지만 이외에도 리눅스, 라즈베리안 등등의 수많은 OS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Mac OS를 중점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맥 제품과 다른 컴퓨터 제품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맥 제품을 처음 구입하면 무조건 Mac OS가 무료 및 자동으로 설치되어있습니다. Windows PC를 구입하실 때는 Windows가 이미 깔려있는 컴퓨터도 있지만 따로 정품 OS를 구매해서 사용해야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Mac OS는 Windows OS와 달리 재밌는 이름으로 평균 1년에 한 번씩 새로운 버전이 출시됩니다. 가장 최신 순서대로 Mac OS Montery, Mac OS Catalina, Mac OS Mojave, Mac OS High Sierra, Mac OS Sierra~~~가 있습니다. 대부분 지명의 이름을 따온 것인데 1년에 한 번 출시될 때마다 많은 것이 바뀌기 때문에 제품을 새로 구입하지 않더라도 새로운 제품을 구매한 것과 같은 느낌을 받으실 수있습니다. 휴대폰 업데이트와 같은 원리로 언제든지 무료로 한 시간정도면 OS를 설치할 수 있으시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재미도 쏠쏠하실 겁니다.

 

  1.  본인의 Mac OS 확인하는 방법 및 업데이트 방법

독자분들의 Mac OS를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은 바탕화면 맨 위쪽 상단 apple logo를 클릭하신 후 'About This Mac'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About this Mac
About This Mac 2

이 탭에서는 메모리, 모델, 시리얼 넘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Software Update'를 눌러 주신다면 가장 최신의 OS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하지만 이는 한 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꼭 WiFi에 연결하신 후 컴퓨터 전원을 꽂아두셔야 중간에 OS 설치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제가 1년에 수 백대의 맥북을 다루고 있는데 100대 중에 4대 꼴로 업데이트 중간에 컴퓨터가 꺼지면서 데이터가 다 날아가버리는 상황이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꼭 업데이트 전 백업은 필수입니다. 만약 업데이트 중 문제가 생겨서 Apple 수리 센터에 가시게되면 엔지니어께서 분명히 컴퓨터를 한 번 포멧해야한다고 말씀드릴겁니다.

 

2. OS를 Downgrade할 수 있을까?

 

많은 프로그램들이 1년 마다 있는 Mac OS 업데이트 이후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유료로 A라는 앱을 구매했는데 최신 Mac OS를 설치하니까 작동이 안되는 경우 다시 Mac OS를 다운그레이드 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텐데 공식적인 루트로는 다운그레이드가 되지 않습니다. 구형 맥북에서는 re-image라는 포멧 작업을 통해 옛날 OS를 설치할 수 있긴하지만 T2 보안칩이 설치된 신형 맥북에서는 다운그레이드 불가입니다.

 

3. OS 업데이트의 중요성

 

Mac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의 절반은 항상 OS를 최신으로 유지하시는 반면 절반의 분들은 처음 구매하셨던 OS를 몇년동안 계속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OS를 자주 업데이트 해주지 않을시 심각한 보안 이슈 및 다른 프로그램들을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OS를 자주 업데이트 해주시면서 새로 출시된 OS의 매력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4. Windows에서는 자주 사용하지만 Mac에서 사용하기 불편한 프로그램

 

  • 한글: 한글을 설치할 수는 있지만 개인적으로 메뉴 위치와 UI가 달라서 너무 사용하기가 불편했습니다. 누군가가 한글 파일을 나에게 전송할 때 한글 파일 설치 없이도 인쇄 및 읽기를 하시려면 네이버 브라우저 Whale을 다운받으셔서 '이 앱으로 열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office 제품들: 마찬가지로 Windows 용 Excel, powerpoin, word UI와 확연히 달라서 처음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느나 자주 사용하시다보면 손에 익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너무나도 불편한 것이 현실....
  • 백신프로그램: Mac OS는 보안이 강력하기 때문에 악성코드 같은 것들이 파일에 심어지지 않는 이상 백신 프로그램 사용을 잘 하지 않는데요. 하지만 간혹 조직 관리를 위해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쪼금 불편한 점이 있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V3와 같은 메이저 업체들 쪽에서 최근 Mac OS를 위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문제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 각종 인증서 및 은행 인증서: 사실 우리나라에서 Mac 유저가 없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이 인증서들 때문이었습니다. 실제로 은행 인증서를 다운받고 보안 프로그램을 막상 설치하면 OS 문제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부터 시작해서 정말 프로그램을 열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카카오톡 인증서 및 다양한 브라우저 인증서들이 출시되고 있어 저같은 경우 현시점으로 홈텍스, 세금계산서 같은 홈페이지를 열때 아주 손쉽게 열 수 있습니다. 지금은 많이 좋아져서 괜찮지만 예전엔 진짜 부들부들했었습니다..

 

이상 오늘은 Mac OS에 대해 정말 기초적인것만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OS 확인 방법 및 설치 방법이 주 내용이었는데 다음 포스팅 때는 좀 더 재밌는 주제로 인사드렸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화이팅하시고 행복한 아침, 점심, 저녁되십시오.

 

감사합니다.

 

꾸벅

댓글